2017년 1학기 신학원 강좌를 마치고...

지난 주 토요일에 기말고사를 끝으로 금년 1학기 신학원 강좌를 모두 마쳤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성경 지리] 라는 과목을 개설했습니다. 이 과목은 교리 강론이나 본문 강해 중심의 과목과는 달리 성경에 등장하는 지리적 요소를 중심으로 지형, 기후, 생태 등을 공부하며, 민족의 분포와 이동, 전쟁, 여행, 왕국의 성장과 쇠퇴 등을 입체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저도 처음 공부하는 과목이라 준비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들었지만, 다들 이번 학기 성경공부를 통해서 성경에 등장하는 지명과 위치, 여행 경로, 해당 지역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 등을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니 강의 목표가 충분히 달성되었다고 봅니다.

그 동안 신학원에서는 구약개론, 신약개론, 성경교리1, 성경교리2, 성경보존의 역사와 교리, 로마서, 요한계시록, 성경의 문화와 풍습,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 성경 지리 등 여러 과목을 개설하여 가르쳤습니다. 처음 신학원을 시작할 때에는 약 10명 정도가 참여했지만 지금은 수강하시는 분들이 20명으로 크게 늘었고, 교육 환경도 여러 면에서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이렇게 신학원에서 강의한 내용들은 교회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서 성경을 배우기 원하는 많은 분들에게 보급되고 있습니다.

우리 교회가 이 신학원 사역을 통하여 진리를 선포하고 가르치는 교회 본연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는 마음으로 배우고자 참여해주신 분들과 매주 식사와 간식 준비를 위해 수고해 주신 분들, 그리고 강의 내용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작업을 맡아주신 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하나님께서 제게 건강을 허락해 주시는 한, 이렇게 성경 말씀을 연구하여 성도들과 함께 나누는 사역을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