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띠

유대인들의 복식 가운데 꼭 필요한 것들 중 하나는 허리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길게 늘어진 튜닉을 입는데 이 옷은 걸을 때마다 걸리적거리며 방해가 되기 때문에 띠를 맵니다.

(왕하 4:29) 그때에 그가 게하시에게 이르되, 네 허리를 묶고 내 지팡이를 손에 들고 네 길로 가라. 누구를 만날지라도 인사하지 말며 누가 네게 인사할지라도 다시 응답하지 말고 내 지팡이를 그 아이의 얼굴에 놓으라, 하매

(행 12:8) 천사가 그에게 이르되, 띠를 띠고 네 신을 동여매라, 하거늘 그가 그대로 하니 천사가 또 그에게 이르되, 네 옷을 입고 나를 따라오라, 하매

이 띠는 돈 주머니로도 사용되고, 칼을 휴대할 수 있게 고리를 달아 칼집을 매달아 두기도 합니다.

(막 6:8) 그들에게 명령하사 그들이 여행을 위하여 지팡이 한 개 외에는 짐 보따리나 빵이나 돈주머니의 돈이나 아무것도 취하지 말게 하시며

(삼상 25:13) 다윗이 자기 사람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각 자기 칼을 차라, 하니 그들이 각각 자기 칼을 차니라. 다윗도 자기 칼을 차고 거기서 사백 명가량은 다윗을 따라 올라가고 이백 명은 물건들 옆에 머무니라.

가장 널리 사용되는 띠의 재질은 가죽인데 엘리야 대언자나 침례자 요한은 가죽 띠를 착용했습니다.

(왕하 1:8) 그들이 그에게 대답하되, 그는 털이 많은 사람이며 허리에 가죽 띠를 띠었더이다, 하매 그가 이르되, 그는 디셉 사람 엘리야로다, 하니라.

(마 3:4) 바로 그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었으며 그의 음식은 메뚜기와 들 꿀이더라.

아마포로 만든 고급 띠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제사장들이나 귀족들이 사용했습니다.

(출 28:8) 에봇 위에 있는 에봇의 정교한 허리띠는 에봇을 만드는 방법대로 에봇과 같은 것으로 만들되 금실과 청색과 자주색과 주홍색 실과 가늘게 꼰 아마 실로 만들지니라.

띠가 사람들의 허리에 붙어있는 것처럼 주께서는 자기 백성을 허리의 띠처럼 두르고 계십니다.

(렘 13:11) 띠가 사람의 허리에 붙어 있는 것 같이 내가 이스라엘의 온 집과 유다의 온 집을 내게 붙어 있게 하여 그들이 나를 위한 백성이 되게 하며 이름과 찬양과 영광이 되게 하려 하였으나 그들이 들으려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주가 말하노라.

띠는 힘과 능력을 상징하며, 띠를 맨다는 것은 준비가 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나그네들이 먼 길을 떠날 때, 군인들이 전쟁터에 나갈 때 허리띠를 단단히 매는 것처럼 성도들은 나태와 안일함에 빠져 있지 말고 허리띠를 동여매고 언제든지 주님의 부르심에 응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 18:39) 주께서 전쟁하게 하시려고 능력으로 내게 띠를 두르사 나를 치려고 일어난 자들을 내 밑에 굴복시키셨나이다.

(눅 12:35) 너희 허리에 띠를 띠고 너희 등불을 타오르게 하며

(엡 6: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를 동여매고 의의 흉갑을 입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