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심의 기쁨

(행 15:3) 교회가 그들을 그들의 길로 내보내매 그들이 베니게와 사마리아를 지나며 이방인들의 회심을 밝히 알려 모든 형제들에게 큰 기쁨을 끼치니라.

바울과 바나바는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베니게와 사마리아를 지나면서 형제들에게 이방인들이 회심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온 사실을 알렸습니다. 

영어의 repent 라는 단어는 "회개하다" 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죄를 뉘우치고 슬퍼하는 것(悔)과 죄의 길을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改)을 모두 포함합니다. 본문의 문맥에서 말하는 회심이라는 단어는 국어사전에서 두 가지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회심 2 (回心): 명사. 마음을 돌이켜 먹음.
회심 3 (悔心): 명사. 잘못을 뉘우치는 마음.

이방인들은 복음의 말씀을 통해 자기들의 죄를 깨닫고 회심(悔心)했습니다. 회심할 때 반드시 눈물을 흘리고 통곡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회심하는 과정에는 죄에 대한 확실한 깨달음과 함께 죄를 미워하고 싫어하고 뉘우치는 마음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욜 2:12) 주께서 이르시되, 그런즉 너희는 이제 또한 금식하고 슬피 울고 애곡하며 너희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시나니

이방인들은 복음의 말씀을 통해 회심(回心)하여 죄의 길을 떠나 하나님의 길로 돌아왔습니다. 온 마음을 다해 주께로 돌이킬 때 주께서 그 사람을 받아주십니다.

(렘 24:7) 또 내가 그들에게 나를 아는 마음과 내가 주인 줄 아는 마음을 주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그들이 자기들의 온 마음으로 내게 돌아오리라.

죄인으로 하여금 회심(悔心)하게 하고, 회심(回心)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의 권능입니다. 진리의 말씀이 그들로 하여금 죄를 깨닫게 하고, 자기들의 행실을 뉘우치게 하고, 죄에서 돌이키게 합니다.

(시 19:7) 주의 율법은 완전하여 혼을 회심시키고 주의 증언은 확실하여 단순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시 51:13) 그리하시면 내가 범법자들에게 주의 길들을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로 회심하리이다.

이렇게 죄인들이 회심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죄들을 용서해 주십니다.

(막 4:12) 이것은 그들이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고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사 언제라도 그들이 회심하여 자기 죄들을 용서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하시고

죄인들이 회심하고 돌아올 때 하늘에서는 하나님과 천사들이 크게 기뻐합니다. 그리고 이 땅에서는 먼저 구원받은 성도들이 회심하고 돌아온 자들로 인해 함께 기뻐합니다.

(눅 15:7)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하늘에서는 회개할 필요가 없는 의로운 아흔아홉 사람보다 회개하는 한 죄인으로 인하여 더 기쁨이 있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