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와 알곡

곡식 단에서 낟알을 떨어낸 후 떨어진 것들을 쓸어담으면 곡식 뿐만 아니라 겨, 작은 돌, 지푸라기 등도 함께 섞이게 됩니다. 그래서 체나 키로 곡식과 이물질을 분리하는 작업을 합니다.

곡식을 체에 담아서 흔들면 작은 돌이나 흙은 그물망 아래로 떨어집니다. 체 안에서 무거운 곡식은 밑에 가라앉고 가벼운 겨와 검불은 위로 올라오는데 이것을 불어서 제거합니다. 곡식의 양이 많을 때에는 키질을 해서 곡식을 까부릅니다. 타작 마당은 대부분 바람이 잘 통하는 언덕에 있습니다. 저녁에 산들바람이 불 때 곡식과 겨와 지푸라기가 섞인 것을 키에 올려놓고 위 아래로 흔들면 무거운 알곡은 가라앉고 가벼운 겨와 검불은 바람에 날려갑니다.

(시 1:4) 경건치 아니한 자들은 그렇지 아니하며 오직 바람에 날리는 겨와 같도다.

농부들은 알곡을 모아서 창고에 저장합니다. 이것들 중에서 가장 상태가 좋은 것들은 다음 해에 뿌릴 종자로 남겨두고, 나머지는 식량으로 삼거나 팔아서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장만합니다. 대부분의 가정에는 곡식을 저장하는 통이 있었습니다.

(왕상 17:12) 그녀가 이르되, 주 당신의 하나님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옵나니 내게는 납작한 빵이 없고 다만 통에 가루 한 움큼과 병에 기름이 조금 있을 뿐이니이다. 보소서, 내가 나뭇가지 두 개를 줍고 안으로 들어가 나와 내 아들을 위해 그것을 차려서 우리가 먹고 죽으려 하나이다, 하매

곡식의 양이 많으면 땅 속에 있는 마른 우물에 곡식을 보관하고 입구를 덮어두거나 창고에 저장했습니다(신28:8, 잠3:10). 이집트에서는 도시 안에 큰 식량 창고를 만들어서 곡식을 저장했습니다.

(창 41:48) 그가 이집트 땅에 있던 그 일곱 해 동안 모든 식량을 거두어 도시들에 저장하되 각 도시 사방 밭의 식량을 바로 그 도시에 저장하니라.

그리고 겨와 지푸라기는 불에 태워버렸습니다.

(사 5:24) 그러므로 불이 지푸라기를 삼키는 것 같이, 불꽃이 겨를 태우는 것 같이 그들의 뿌리가 썩고 그들의 꽃이 먼지처럼 날리리니 이는 그들이 만군의 주의 법을 버리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의 말씀을 멸시하였기 때문이라.

교회에 출석한다고 해서 다 구원받은 사람은 아닙니다. 그들 중에는 구원 받은 성도도 있고, 형식적인 종교 생활만 하는 사람도 있고, 아직 구원 받지 못한 사람도 있습니다. 알곡에는 생명이 있지만, 겨나 지푸라기에는 생명이 없습니다. 복음의 말씀을 믿고 구원받아 영원한 생명을 소유한 사람은 주님께서 곳간으로 모아 들이시지만, 구원 받지 못하여 생명이 없는 자들은 지옥 불에서 태우실 것입니다. 여러분은 겨입니까, 알곡입니까?

(마 3:12) 곧 손에 키를 들고 자신의 타작마당을 철저히 정결케 하사 자신의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시되 껍질은 끌 수 없는 불로 태우시리라, 하니라.